> 정신분석 > 정신건강 칼럼
제목 자아의 힘이 삶의 성공을 좌우한다
작성일자 2011-09-10
행복은 성적 순이 아니다! 한 때 유명했던 말이지요. 사실입니다. 행복은 결코 성적 순이 아닙니다.
행복은 느낄 수 있는 사람에게 내려오는 복 입니다. 하지만 마음이 복잡하거나 걱정이 너무 많거나 우울하다면 좋은 것을 느끼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행복할 수 있도록 마음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사는 것이 좋습니다.
 
삶에서의 성공도 마찬가지 입니다.
요즘은 전에 비해서 훨씬 성공하기 힘듭니다. 전에는 한가지만 잘해도 삶에서 성공하였습니다. 시골에서도 무엇 한가지만 잘하면 성공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한가지를 잘해도 성공하기 힘듭니다.
워낙 경쟁이 치열하고 아주 소수의 사람만이 부와 명예를 얻는 사회가 되었습니다.
 
부를 얻기 어려운 사회적 구조는 중산층으로 무난하게 살아가기도 어렵게 되었다. 삶의 질, 행복지수가 떨어진 것입니다. 
과연 정의란 무엇인가? 요즘 크게 관심 받고 있는 화두입니다.
 
사회에 벽이 존재합니다. 이것은 물론 심리적인 벽입니다.
지연, 학연, 개인감정 등으로 호불호를 결정하고 어떤 경우 배타적입니다. 인간의 정신 발달 과정 중 하나인 잠복기(초등학교 시절쯤)의 특징 중 하나가 동질적인 사람끼리 모이며, 이질적인 사람을 굉징히 배타적으로 대하며 집단의 이익이 되지 않으면 역시 배타적으로 대하는 특징이 있다합니다. 이것이 왕따의 원인 중 하나이지요. 이런 특성이 성인기에도 존재합니다.
집단이기주의가 이것이지요. 갈수록 심해진다고 봅니다.
 
이런 한국사회의 변화와 더불어 자신만의 노력으로 성취하고 성공하기가 전보다 훨씬 어려워졌습니다.
인구에 알려져야하고, 인간관계가 좋아야 합니다. 그리고 성격도 좋아야 합니다.
삶의 성공에 필요한 요소는 지능보다는 감성지수라고 합니다.
 
이렇게 마음과 인격이 삶의 성공에 가장 큰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성격을 조절하고 복잡하고 갈등이 많이 생기고 좌절과 만족이 동시에 많은 관계를 잘 이해하고 잘 다룰 수 있어야 일을 잘 처리할 수 있고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으며, 가정에서도 즐거움과 사랑을 싹틔우고 지킬 수 있습니다.
자신을 되돌아보고 자신을 알고 분석하고 자신을 조절하고 마음을 건강하게 하고 성숙하게 해가는 것이 필수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