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신분석 > 정신건강 칼럼
제목 정말 중요한 것은 '내면의 충족감' 입니다.
작성일자 2011-07-24
어떤 사람은 섹스를 하고나서 후회가 물 밀듯이 밀려오고 공허감을 심하게 느끼기도 합니다. 파트너와 섹스를 하고 오르가즘에 도달하였지만 어찌된 영문인지 마음이 채워지는 것이 아니라 허전해져 버리는 것입니다. 이런 사람에게 섹스는 내면의 충족감을 주지 못합니다. 이런 경우 섹스가 문제가 아니라 다른 원인에 의한 내면의 충족감 부재가 원인입니다. 이런 경우 내면의 만족을 위해 쫓아다니다가 섹스 중독에 걸리기도 합니다. 허전함 그것은 사랑 혹은 대상에 대한 배고픔입니다. 사랑에 대한 믿음, 대상에 대한 믿음만이 이 공허함을 치유합니다.
 
어떤 사람은 현재 삶의 여정에서 불안할 수 가 있습니다. 경제적 어려움일 수도 있고 애정의 어려움일 수도 있고 일의 어려움일 수도 있습니다. 외부적인 상황이 어렵다 하여도 정말 힘든 것은 무기력과 절망, 비관, 도무지 자신감이 생기지 않아 무언가 시도할 엄두가 나지 않는 것이 더욱 고통스러운 것입니다. 이럴 때 만일 자신이 좋아하는 어떤 것이든지 할 수 있다면 내면의 만족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책을 좋아하는 사람은 책을 읽으면 내면이 충만해옴을 느낍니다. 물론 일시적일 수도 있지만 꾸준하게 하면 됩니다. 산책을 하는 사람은 산책을 하면 머리가 정리되고 좋은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 자전거를 타는 사람, 등산을 하는 사람, 모두 혼자서 정리를 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하고 뿌듯할 수 있습니다.
 
현재 아무리 힘든 상황에 처해있더라도 내면의 충족감을 느낄 수 있다면 충분히 힘을 얻고 매진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오늘도 내가 무엇인가 의미있는 일을, 뿌듯한 일을 했으며 시간과 인생을 낭비하지 않았다는 느낌이다. 그 뿌듯함으로 자기 가치감을 느끼며 자신에 대해서도 만족하며 자신감과 희망을 느끼게 되며, 자신을 사랑하게 되며 의욕과 힘이 생기게 됩니다.  내면의 충족감, 그것은 자신에 대한 칭찬이며 인정이며 만족감입니다.